본문 바로가기
피아노 음악

집중적인 테크닉 지도

by moderato22 2023. 3. 10.
반응형

집중적인 테크닉 지도 

교사들은 학생들의 테크닉을 철저히 지도하였다. 항상 손가락을 강하게 유지하라거나 손목을 부드럽게 하라거나 어찌 보면 서로 상반되는 테크닉의 두 가지 요소를 시시때때로 요구하는 것이었다. 그들이 민감하게, 상상력 풍부하게 연주하면서 동시에 빠르고 정확하게 연주하는  훌륭한 피아니스트를 만들어 내는 명교사들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학생들을 이렇게 지도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있어 보였다. 녹화된 테이프를 주의 깊게 관찰해 보면 테크닉지도에 있어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난다.

 

  • 더 강하게 더 깊숙이 손가락 등 소리를 좀 더 크게 내라거나 손가락으로 강하게 연주하라는 빈번한 주문 
  • 딸림 7화음을 각 포지션으로 4번 연습시키면서 매번 다른 손가락으로 성부를 구별하도록 지도 
  • 적절한 상하 손목 운동의 지도
  • 여러가지 옥타브를 연습시키면서 손과 손목의 동작을 지도
  • 다선 손가락 패턴을 연주시키면서 처음에는 천천히 완만하게 다음에는 스타카토로 그리고 나서 레가토로 치도록 지도하는데, 이때 손가락 모양을 강하게, 원래의 위치로 또는 둥근 모양으로 하고 있는지 관찰하면서 지도 
  • 다섯 손가락 패턴을 두손으로 연습시키면서 아티큘레이션과 다이내믹을 각기 따로 연주하도록 지도 
  • 전위를 포함한 모든 장 3화음과 단3화음을 반음씩 올려가면서 양손으로 연주하게 지도 
  • 손목은 쓰지 않고 손가락으로 레가토를 연습하도록 지도 
  • 연주할 때의 불 필요한 긴갖에 대해 지적
  • 하농을 대비되는 셈여림과 아티큘레이션으로 다채롭게 양손으로 연습하게 하거나 특히 스케일을 가르칠 때 이전에 천천히 배웠던 하농이나 체르니를 가능한 한 빨리 치도록 지도
  • 스케일 연습을 하면서 손가락 번호를 말하도록 지도, 왼손 번호를 먼저 말하고 그 다음 오른손번호를 말하도록 함
  • 스케일을 레가토로 연습 시킨후 레지에로 (가볍게 떼어서, 손가락만 사용)로도 연습
  • 스케일을 16분음표로 구성된 양손 4옥타브로 반음씩 높여가며 모든 조성을 연습시키는데 천천히 시작해서 반음씩 조성을 높일 때마다 메트로놈을 조금씩 올려서 마지막에는 매우 빠르게 연습
  • 스케일을 양손으로 연습시키고 교사가 모든 세부사항 을 체크하도록 반복해서 연습(어깨, 손가락, 팔동작등)
  • 스케일을 아주 느리게 연습 "완벽하게 연주해야 한다" 손가락으로 가 아니라 머리로 먼저 생각하면서 천천히 등 치밀하게 구체적으로 말하며 지도
  • 스케일은 양손 3도와 6도로 연습 
  • 학생에게 스케일을 시범연주해 주면서 모든 것을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지도 특히 연습할 대 아홉 번째 음에 악센트를 주도록 지도 예를 들어 F음에서 시작했을 때  악센트가 주어지는 음은 F, G, A, B 가 된다 
  • 학생이 바흐의 F장조인벤션을 배우게 될 때, F장조의  음계를 먼저 쳐보도록 지도 
  • 학생에게 "음계를 매혹적으로 연주해 보렴 호로비츠처럼"이라고 권유하면서 자신감을 유도
  • 4옥타브 스케일을 네 그룹으로 나누어 악센트에 변화를 주면서 연습, 처음에는 으뜸음과 딸림음에 악센트를 주면서 올라갔다 내려오고,  이어서 두 번째는 윗으뜸음과 딸림음에 세 번째는 가온음과 딸림음에 네 번째는 버금 딸림음과 딸림음에 악센트를 주면서 연이어 연습하도록 지도 

피아노

반응형

'피아노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아노 레슨을 위해  (2) 2023.03.09
첫 피아노 레슨  (0) 2023.03.09
첫 시간의 레슨을 흥미진지하게 해야 한다  (0) 2023.03.08
피아노 레슨을 시작하기 전  (0) 2023.03.08
조이음악학원 바이올린  (0) 2022.12.10

댓글